사이버공간 [cyberspace]
:사이버로 연결되는 공간
: 컴퓨터를 이용한 네트워크에서 인간과 인간 사이에 상호작용을 하는 공간.
정보화 사회를 상징하는 개념으로서, 물질적인 실체와 떨어진 가상 공간을 말한다.
사이버공간과 현실 세계와의 가장 큰 차이점은 거리감이 없다는 것이다. 지구의 반
온라인게임은 기본적으로 이러한 디지털 미디어인 네트워크 즉 인터넷을 통해 구현된다. 우리가 온라인게임에 주목을 하는 이유는 인터넷을 통해 가장 부각되고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는 가상공간,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상호작용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현실공간과는 새로운 차원으로
게임 산업은 더 이상 뒷골목 오락실의 놀이가 아닌 차세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고 말한다.
2. 엔씨소프트 선정 이유
국내 온라인게임 산업은 초기 시장단계를 넘어 고속성장의 단계에 놓여있다. 본 사례의 분석대상 기업인 NC SOFT는 국내 온라인게임업계 1위에 위치하
현실 도피
현대 사회를 살아가고 있는 개인들은 스트레스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개인적으로 시도되고 있는데, 부정적이긴 하지만 그 중의 하나가 게임이나 술 등 특정한 대상에 몰입함으로써 현실의 문제를 잊는 것이다. 인터넷은 현실세계와는 다른
사이버 환경을 조성하여야 겠다.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학생 본인 방에 컴퓨터를 설치해두고 사용하고 있으며, 주로 메신저, 카페이용, 웹서핑, 온라인게임, 채팅 등 학습이나 과제와 관계없는 과도한 컴퓨터사용으로 시간을 낭비하고 있다. 따라서 가족 공동의 공간에 해당하는 거실 등에 컴퓨터를 설
나누고 의견을 나누며 토론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따라서 우리는 사이버상의 다양한 형태의 공간 가운데서도, 공적 공간으로서의 사이버 공동체를 중심으로 일방향적인 미디어가 사이버 공동체와 상호작용을 하면서 어떤 영향을 받는지, 어떤 현상이 나타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공간 내에서 정보를 적극적으로 이용, 재생산, 분매하는 과정을 통하여 정보의 가치를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또한 매체에 대한 접근권도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공론장을 이루기 위한 기본적인 전제 조건인 보편적 접근 가능성이 인터넷에서 보장된다고 볼 수 있다. 이렇게 이용자에게 개방되어 있으며
사이버공간의 개념과 그 특성
(1) 사이버공간의 개념
사이버공간은 지리적 영역을 초월한 공간으로 컴퓨터를 매개로 전자신호 혹은 디지털 신호가 기초가 된 공간을 의미하는 것이다.
사이버공간은 지리적 공간과 달리 무한의 지적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공간이며 제한되어 있지 않은 무한의 공간,
우리나라에서 집중적으로 육성해야 할 중요한 국가전략 산업임이 분명하다. 엄연히 게임 산업은 문화산업의 하나로 볼 수 있고, 컴퓨터 게임은 사용자로 하여금 끊임없는 호기심과 성취감을 유발시키며 컴퓨터로 가상의 오락문화공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강한 오락성과 대중성을 가지는 산업이다.
것이다. 가령,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디지털 시티(DDS)는 시민들이 시정 관련 모든 문서와 시의회의 심의사항을 체크하여 의견을 제시할 수 있게 하였고, 더 나아가 주민들은 하나의 ‘집’을 선택하여 온라인상에 가족사진을 올리고 감정을 표현하고, 시위를 조직하며 쟁점에 대해 투표를 하게 하였다.